Home 커뮤니티

커뮤니티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건강정보 '할머니'가 '남편'보다 오래 사는 이유 : 5가지
관리자 (tong) 조회수:55 추천수:0 125.143.145.195
2020-05-01 12:57:57
운동 안 한 '할머니'가
'남편보다' 오래 사는 이유 : '5가지'
 
노부부의 부지런하고, 건강한 삶을 보라!
여보, 고생만 시켜서 미안하오.
영감도 고생 많이 했잖아유~ 건강하게 삽시다!
건강을 위해 동네 한바퀴 돕시다. - "걷기운동" 최고!
여보, 건강하게 살다가, 함께 손잡고 천국 갑시다!
          

남자의 질병.. “흡연-음주 등 나쁜 생활습관이 큰 영향”

여자가 남자보다 더 장수하는 것은 유전자, 생활습관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부모로부터 장수 유전자를 이어 받은 여성이라도 수십 년 동안 과식, 운동부족 등 잘못된 생활습관을 갖고 있었다면, 암 등 각종 질병으로 일찍 사망할 수 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생기는 위암의 남녀 환자비율을 보자. 국가암등록통계(2019년 발표)에 의하면, 위암 환자는 남자가 여자보다 2배 더 많다. 남자가 1만 9916명, 여자는 9769명이다. 가족들은 수십 년 동안 같은 식단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다. 짜게 먹는 식성이 있다면, 위암 위험이 높다. 가족 중에 위암 환자가 잇따르는 것은 유전성도 있지만, 젓갈, 염장 식품 등 짠 음식을 공유하고, 찌개 하나를 함께 떠먹는 문화로 인해 헬리코박터균 감염율이 높은 것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왜 남자 위암 환자가 더 많을까? 위암의 위험요인에는 흡연, 음주도 큰 몫을 차지한다. 남자의 흡연-음주율은 여자보다 더 높다는 게 각종 통계에서 확인된다. 직장 회식문화로 인해, 발암물질이 생길 수 있는 탄 고기를 자주 먹는 비율도 남성이 더 높았을 것이다. 남성의 수명 단축에 영향을 미친 요소로는 암뿐만 아니라, 비만·고혈압·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도 꼽을 수 있다. 모두 '잘못된 생활습관'이 원인인 질병들이다.

운동 안 한다? 설거지, 청소 등도 훌륭한 신체활동

장수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신체활동도 중요하다. 신체활동은 헬스, 축구 등 일반적인 ‘운동’만 해당되는 게 아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설거지, 청소, 정리 등 집안일도 훌륭한 신체활동이다. 헬스장에서 1시간 운동했다고, 귀가 후 잘 때까지 꼼짝 않고 앉아 있는 것보다, 집안일을 통해 끊임없이 몸을 움직이는 게 건강에 더 좋다. 장수하는 할머니들을 보면, 헬스, 구기운동은 평생 안 해봤어도 부지런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가까운 거리는 항상 걷고 틈만 나면 쓸고 닦는 등 몸을 자주 움직인다. 반면에, 할아버지는 흡연, 음주 후, 방에 누워 쉬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사례를 모두에게 일반화할 수는 없다. 하지만,  할머니들이 주로 했던 집에서의 신체활동은 세계 의학기관들이 인정하는 중요한 건강효과 중의 하나이다.

역시 유전자의 힘? 성염색체가 수명에 미치는 영향

남녀의 수명은 타고난다는 주장이 많다. 암수의 성별을 결정하는 성(性)염색체가 수명의 길고 짧음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같은 성염색체를 가진 암컷이 그렇지 않은 수컷보다 평균 18% 정도 오래 산다는 논문도 발표됐다. 암 발생에도 유전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같이 남녀의 장수 유무를 가르는 유전자가 따로 있다는 것이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역할 등 이와 관련된 후속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오래 살아도… 여성은 앓는 기간이 길다.

여자가 남자보다 오래 살아도 각종 질병으로 투병하는 기간이 길다. 통계청과 여성가족부의 자료(2020년)를 보면, 2018년 출생아 기준으로 여성의 유병기간이 남성보다 5.1년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의 기대수명 차이가 6.0년임을 감안하면, 여성은 남성보다 오래 사는 기간의 대부분을 각종 질환에 시달린다고 봐야 한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자료(2020년)에 따르면 여성농민의 근골격계 질환 유병률은 70.7%로 남성농민(55.1%)에 비해 매우 높았다. 또 소화기계질환 70.7%, 호흡기계질환 67.7%로 남성농민(각각 63%, 57.4%)보다 환자가 많았다. 주로 밭농사를 담당하는 여성농민은 쪼그려 앉거나 숙이는 동작이 많아 무릎 관절, 허리 건강에 큰 부담을 준다. 귀가 후 요리, 빨래 등 집안일도 여성농민의 몫이었다.

건강수명을 끌어 올려야 진정한 장수”

오래 살아도 질병으로 장기간 누워 지내면 장수의 의미가 퇴색할 수밖에 없다. 가부장적인 문화가 있었던 앞의 할머니, 할아버지의 사례를 일반화할 순 없다. 맞벌이가 활성화된 현재 30-40대의 상황과는 많이 다르다. 남녀의 가사 분담 등이 개선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여자가 남자보다 오래 살아도 투병기간이 길다는 것은 숨길 수 없는 팩트(사실)이다. 이제는 건강수명에 초점을 맞춰 여성들의 노년 건강을 끌어올리는 게 과제다. 여성농민의 근골격계 질환 문제, 도시 여성들의 근력 감소 등을 개선해야 ‘건강 장수’의 바탕이 된다. 남자들도 담배 끊고 술을 절제하는 등 생활습관을 바꾸면 더 살 수 있다. 

 

■ '70대'를 '30대' 신체로 만드는 비법

- 7가지 -

“이게 강화돼야 정력·에너지 넘쳐요!”

왜 나이 들수록 근력강화가 필요한가?

나이가 들면 근감소증이 생긴다. 골격근량이 줄어들어 신체기능이 떨어지는 질환을 말한다. 70대가 되면 30대의 근육보다 30%가량 줄어든다. 걷기, 자전거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는 사람이라도 근력운동을 하지 않으면 쉽게 피곤해지고 활력이 사라진다.

맨몸 근력강화 운동 5가지

아래 운동들을 천천히 호흡에 맞춰 한다. 모든 근력운동은 호흡에 맞춰 천천히 할 때 효과가 더 크다.

1. 앉았다 일어서기
자기 체중을 이용하는 운동으로 '허벅지 근육'과 '엉덩이 근육'이 보기 좋게 발달하고, 근력이 좋아진다. 집과 사무실에서 틈나는 대로 하루 수십 번 반복한다.

2. 팔굽혀펴기
'가슴근육'과 '팔 근육' 발달에 좋다. 근력이 웬만하면, 바닥에 엎드려하고, 여성들이나 근력이 약한 사람들은 책상을 잡고 45도 각도로 한다. 하루 수십 번 반복한다.

3. 윗몸일으키기
'복근강화'에 가장 좋은 운동이다. 복근이 약하거나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들은 윗몸일으키기가 힘들다. 그런 사람은 복근에 힘을 주어 목과 상체만 약간 일으켜 5초정도 멈췄다가 내려도 된다.

4. 뒤로 팔굽혀펴기
의자를 이용한 '뒤로 팔굽혀펴기'
벤치딥(bench dip)이라고도 한다. '팔 뒷부분 근육'과 '등 근육'을 발달시키는 데 좋다. 팔굽혀펴기를 하면 어깨가 벌어질까봐 걱정되는 여성들에게 좋으며, 골프를 하는 경우에는 비거리가 좋아진다.

5. 메뚜기 자세
'등 근육'이 탄탄해지고, 자세가 좋아진다. 이 운동을 꾸준히 하면, 나이가 들어도, 구부정해지지 않는다. 엎드린 자세에서 팔을 앞으로 뻗은 채로 상체를 들고 5초간 멈췄다가 내리기를 반복한다.

 

◇ '기구를 이용한' 근력강화운동 2가지

맨몸 근력운동에는 '근력강화에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 맨몸 근력운동으로 단련된 사람은 '헬스장 기구'를 이용한 근력강화운동을 해주면,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다. 다음은 '헬스장에서 대표적으로 하는' 두 가지 기구다.

1. 레그 프레스
허벅지와 엉덩이에 자극이 가는 기구다. 우선 등을 대고 발판에 발을 댄다. 이후 손잡이를 잡고 발판에 올린 다리를 굽혔다 폈다를 반복한다.

2. 체스트 프레스
등받이에 엉덩이와 등을 밀착한다. 이때 허리는 살짝 들어 아치모양으로 만든다. 손잡이를 잡을 때는 어깨 넓이 보다 살짝 넓게 잡아주는 것이 좋다. 손잡이를 잡을 때 손가락 보다는 손바닥으로 잡는다는 기분으로 살살 잡은 후 호흡을 내쉬고 팔을 앞으로 뻗어준다.

근력운동을 할 때는 단백질을 함께 섭취해 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근력운동은 몸매에서 바로 드러나는 부분이기 때문에 재미 붙이기도 쉽다.

(펌)
http://mindgil.com/client/board/view.asp?fcd=&nNewsNumb=20201070089&nCate=C02&nCateM=M1003

 




 
"1박2일"이면, 성경읽기 독파! (쇼킹 뉴스!)
'성경에 관한' 책이 아니고,
'성경을 읽게하는' 가이드북입니다.
'대한성서공회'의 인증/허가 받은 '공인된' 책!
CTS-TV '기독교방송 뉴스'와
'내가 매일 기쁘게'에서 소개된 책!
통바이블 '쇼핑몰'에서만, 판매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