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설교방 신앙 칼럼

신앙 칼럼

신앙 칼럼
게시글 검색
★영성(spirituality / 靈性)이란?
관리자 (tong) 조회수:150 추천수:0 58.127.117.163
2021-03-22 22:57:15

영성(spirituality 靈性)■


 

영성(靈性)이란,
① 하나님을 믿고 거듭난 모든 자녀들에게 주어진 영적(靈的)인 성품(性稟,soul)을 말한다.
②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진 하나님의 모든 은혜와 은총을 경험하는 자에게서 나타나는 자연스럽고 경건한 성품이다.
③ 성령의 충만한 은혜 속에서 성령의 지배를 받고 살아가는 영적인 사람의 속성을 말한다(엡3:16,20).
④ 이는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에서 이뤄지는 것으로(요일1:3), 이를 통해 하나님과 인간에 대한 온전한 사랑, 말씀에 기초한 도덕적 통찰과 능력, 그리고 하나님의 깊은 신비에 대한 신령한 지식과 지혜를 겸비하게 된다.

한편,
이 '영성'을 '종교다원주의적 입장'에서 단지 육체와 구별되는 영적인 속성이나, 인간 내면의 문제, 또는 신비주의적 경향성에 대한 것으로 이해하여, 영성을 기독교만의 독특한 특징으로 보지 않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즉, 로마 가톨릭, 이슬람, 불교에서도 영성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바로 그런 점에서 '영성'은 타종교가 기독교의 담을 쉽게 넘는 도구가 되고 있다.

오늘날, 한국교회에 영향을 주고 있는 소위 영성의 대가들(토마스 머튼, 헨리 나우웬, 리차드 포스터, 유진 피터슨, 필립 얀시 등)은 그들의 프로필과 글에 나타난 접근방법은 서로 달라 보여도, 그들은 신비주의적 가톨릭 영성이나, 인간의 내면 문제를 추구하는 동양 종교의 영성과 기독교의 영성 간에 담을 허물어 놓고, 교인들을 '종교다원화의 길'로 안내하고 있다.

 

 

댓글[0]

열기 닫기